NEWS
Here's the latest from VEStellaLAB
주차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빈 주차면을 안내하는 주차 내비게이션 ‘워치마일 (Watchmile)’ 시스템을 공급하는 ㈜베스텔라랩(대표 정상수)이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주관하는 ‘ESG 우수 중소기업’에 선정됐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중소기업 간 공급망 차원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사 ESG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참여기업의 협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교육, 역량 진단, 현장실사 등을 다각적으로 진행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역량 강화 컨설팅을 지원하며, 이 중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협력사에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수여하고 있다.
베스텔라랩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파트너사로 이번 사업에 참여했으며 녹색 기술, 친환경 IT 서비스 개발 등 R&D 활동 및 성과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주차 최적화 AI 솔루션을 통해 차량들이 주차장에서 빈 자리를 찾아 배회하며 발생시키는 배기가스 배출 감소를 돕는 등의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여 ESG 지표 준수율 80% 이상을 기록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우수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베스텔라랩은 주차 최적화 A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 실내 측위 기술이 사용된 ‘워치마일(Watchmile)’은 LLM(Large LanguageModel)을 사용한 AI 모델을 적용하여 기 구축된 방범용 CCTV 영상만으로도 주차면 점유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주차현황 및 빈 주차 공간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용자의 성향에 맞춘 최적 주차면으로 경로를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인천국제공항, 서울역, 천호역 등 랜드마크 및 대형 공영주차장과 킨텍스 등 대형 전시장을 비롯하여 대규모 주거시설 및 다양한 지식산업센터 등에서 워치마일을 서비스 중이다.
이와 더불어 실시간 안전 정보를 자율주행차량에 제공하는 자율주행 V2I 솔루션인 ‘제로크루징 (ZeroCruising)’을 통해 정확한 차량의 위치 및 이동 경로를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각지대의 위험을 즉시 알려주어 자율주행의 안정성 및 보행자의 안전에도 큰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베스텔라랩 정상수 대표는 “이번 ESG 우수 중소기업 선정을 통해 그동안 운전자들이 주차를 하면서 겪은 불편함을 해소하는 동시에 주차시간 단축을 통한 배기가스 배출 감소 등 주차장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당사
의 철학이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고 말하며, 또한, “앞으로 주차장 내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ESG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국내 공공기관 및 대기업 등에 베스텔라랩의 주차 최적화 AI 솔루션을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더
욱 확대, 보급에 힘쓸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베스텔라랩은 정밀 실내 측위 및 AI 영상 분석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업체에 주차 최적화 AI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해외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맞춤 전략을 구사하고, 해외 랜드마크에 스마트 주차 시스템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