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Here's the latest from VEStellaLAB

2023년 ‘신SW상품대상’, AI 기반 편의제공 솔루션 3종 수상
2023년 12월 22일 기사보기

[산업일보]

올해 ‘신SW상품대상’에서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제품을 선보이는 ‘2023 대한민국SW대상 우수소프트웨어 설명회’가 21일 열렸다. 

‘신SW상품대상’은 국내에서 개발된 우수 소프트웨어 제품을 선정하고 시상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기업의 개발의욕을 고취하고 품질개선 및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신문이 주관한다. 격월로 총 4개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월별로 시상하고, 월별상 수상 제품들을 대상으로 연말에 ‘대한민국 SW대상 상품상 부문’에 대통령상 1개, 국모총리상 2개를 선정 및 시상한다.

2023년 ‘신SW상품대상’의 연말상 수상제품들은 모두 AI에 기초를 뒀다. 또한 우리의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바꿀 수 있고, 전문 기술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도 최신 AI를 접목시킬 수 있게 돕는 솔루션이다.


영상분석 AI 기반 실시간 주차관제 시스템(대통령상)

(주)베스텔라랩은 스마트 주차관제 시스템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 기업의 최융지 책임은 “실내에서 G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이 솔루션을 개발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블루투스 기반의 발신기들을 차량의 천장에 설치하고, 이 신호들을 확률론적 분석을 통해 온디바이스 방식을 통해 현재 위치를 약 0.5m 정확도로 제공할 수 있다”라고 측위 기술을 풀이했다.

최융지 책임은 “이와 함께 AI 기반 차량 인식 기술을 개발해 하이브리드 모델로 제공한다”라며 “비전 AI(인공지능)를 학습시켜 기존 CCTV 영상으로 차량을 인식하고, 경차나 트럭 등 다양한 조건의 차량들과 주차 위치 등을 약 98% 이상의 정확도로 분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 책임은 이러한 기술의 바탕이 되는 선결 조건으로, ‘수기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건축 분야는 아직 디지털화가 돼있지 않아 캐드나 손 도면이 대다수였고, 주차면·기둥·인프라 등을 스마트 도면화하고 위·경도 값과 매칭하는 디지털맵 생성 기술을 개발해야 했다.

뿐만 아니라, 차단기나 주차알림등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들이 브랜드와 연식에 따라 다르다는 걸 파악했고 이를 DB로 표준화 하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최융지 책임은 “AI가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데이터가 없으면 학습이 불가하다.”라며 “데이터 사각지대인 실내 주차 분야에서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단계부터 진행해온 것”이라고 전했다.


2023년 ‘신SW상품대상’, AI 기반 편의제공 솔루션 3종 수상